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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연구를 통해
국내 정책 목표 달성에 있어 전문가·이해관계자의 의견을 수렴하여 실질적인 온실가스 감축과 저탄소 사회로의 전환을 위한 정책 제언 활동을 함으로써 우리나라의 탄소중립 사회 실현이 가능하도록 독려하고 있습니다.

[정책 현장 RE:VIEW] 정원도시, 기후적응의 새 길을 열다 “도시를 식히는 정원, 기후적응의 미래”

2025-09-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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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회 기후위기 시대의 정원도시 세미나
— 기후위기 시대, 도시의 새로운 생존 전략 — 
 
 
기후위기가 심화되면서 폭염과 홍수, 대기질 악화 같은 위협은 더 이상 예외적 사건이 아니라 일상의 위험으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동시에 도시 집적화와 무분별한 개발로 인한 생태계 훼손은 회복력 있는 도시를 만드는 데 큰 장애 요인이 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정원과 도시숲은 단순한 경관 조성이 아니라 기후적응의 핵심 인프라이자 생태·사회적 안전망으로 재조명되고 있습니다. 이 같은 문제의식 속에서, (재)기후변화센터와 정원도시포럼은 9월 23일 「제1차 기후위기 시대의 정원도시 세미나」를 개최했습니다. 이번 세미나는 “도시를 식히는 정원, 기후적응의 미래”를 주제로, 국제적 논의 동향과 국내 법·정책 과제를 함께 짚으며 한국형 정원도시 모델의 방향을 모색했습니다.
 
최재철 기후변화센터 이사장은 개회사에서 “기후적응은 더 이상 선택이 아닌 생존의 과제이며, 정원과 도시숲은 시민과 지역사회의 회복력을 높이고 탄소중립 사회를 떠받치는 기반”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그는 기후적응과 복원력이 국제 협력의 핵심 분야로 부상하고 있다는 점을 언급하며, 정원도시 논의가 한국을 넘어 국제사회와의 협력에서도 중요한 의제가 될 것임을 시사했습니다.
 
김인호 산림청장은 축사에서 정원과 기후적응이 결합될 때 사회적 문제 해결에 기여할 수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특히 정원도시가 국가적 아젠다로 중요성이 커지고 있으나 제도와 법적 기반이 부족하다는 점을 지적하며, 산림청이 이를 보완하기 위한 법·제도 마련에 적극적으로 나서겠다고 밝혔습니다.
 
 

 
 
■ 기조발표 : “감축에서 적응으로” 전환을 촉구하다(김창섭 기후변화센터 정책위원장)
 
김창섭 기후변화센터 정책위원장(가천대 교수)은 기조발표를 통해 기존의 감축 중심 정책에서 적응 중심 기후정책으로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는 과거 국가적 녹화사업이 사회 변화를 견인했던 경험을 언급하며, 산림청이 지자체와 협력해 정원도시와 도시숲 조성을 선도해야 한다고 제안했습니다.
 
 
■ 발제 1 : 정원도시, 한국형 도시모델의 가능성(조경진 서울대 교수/정원도시포럼 위원장)
 
서울대 조경진 교수(정원도시포럼 위원장)는 정원도시가 단순한 환경정책을 넘어 한국형 도시모델로 발전할 수 있다고 제시했습니다. 그는 정원도시가 기후위기 대응은 물론 지방소멸 방지, 공동체 회복에도 기여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동시에 획일적 조성사업, 민간 참여 부족, 법적 제도 미비 등의 한계를 지적하며, 문화·공동체 중심의 소프트웨어적 접근과 소규모 분산형 녹지 조성, 주민참여 확대가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 발제 2 : 데이터와 접근성이 열쇠다(박찬열 국립산림과학원 센터장)
 
박찬열 국립산림과학원 센터장은 도시숲의 미래 전략을 데이터와 접근성에서 찾았습니다. 그는 도시숲의 단순한 면적 확대보다 시민 누구나 손쉽게 이용할 수 있는 녹지망 구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또한 데이터 기반의 과학적 관리 체계와 민간 정원 활성화를 통해 지속가능한 도시 정책을 추진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 발제 3 : 영국 BNG 제도가 던지는 메시지(김은혜 영국 노팅엄대 연구원)
 
영국 노팅엄대 김은혜 연구원은 '생물다양성 순증 제도(Biodiversity Net Gain, BNG)'를 소개했습니다. 영국은 모든 개발사업에서 생물다양성을 최소 10% 이상 늘리도록 법으로 의무화했으며, 이를 위해 크레딧 구매와 서식지 복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한국도 정원도시 제도를 구체화할 때 국제 사례에서 배울 점이 많다고 강조했습니다.
 
 
■ 발제 4 : 법적·재정적 기반이 관건이다(황승흠 국민대 교수)
 
국민대 황승흠 교수는 국내 적응정책이 구체적 목표와 강제력이 부족하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는 중앙정부 차원의 법적 근거와 재정 지원이 시급하며, 부처 간 역할 중복을 해소하고 제도적 장벽을 개선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무엇보다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녹지 확대가 이뤄져야 실효성을 담보할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 종합토론 : 시민이 가꾸는 생활밀착형 인프라
 
종합토론에서는 서영애 기술사사무소 이수 소장이 좌장을 맡고, 배준규 국립수목원 과장, 이병철 BS그룹 부사장, 이유미 한국전통문화대 교수, 최지원 기후변화센터 사무국장이 참여했습니다. 토론자들은 정원과 도시숲을 전시성 사업이 아닌 도시 기반 인프라로 정립해야 한다는 점에 의견을 모았습니다. 또한 제도·법 개선, 평가·환류 체계 마련, 자생식물 기반 설계, 지역 생태·문화 자산 반영, 시민과 사회적 약자를 포괄하는 정책 설계의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아울러 생활권 15~30분 내 접근 가능한 분산형 녹지망 구축을 통해 시민 체감형 탄소중립 도시 모델로 발전시켜야 한다고 제안했습니다.
 
 

 
 
■ 새로운 도시 패러다임의 출발점
 
이번 세미나는 정원과 도시숲을 단순한 조경·녹화사업이 아니라 도시 기후적응의 핵심 인프라로 재정립했습니다. 또한 법·제도·재정·거버넌스가 결합된 실행 해법을 제시하며, 한국형 정원도시 전략을 국제적 담론으로 격상시켰습니다.
 
기후변화센터는 이번 논의가 기후위기 시대 도시정책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여는 출발점이 되었다고 평가했습니다. 앞으로 지방정부, 시민사회, 민간이 함께 참여하는 실행 기반을 확장해, 한국형 정원도시를 국제적으로 확산 가능한 기후적응 모델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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